한가지에 집중하라

성공이 생각보다 쉬운 이유! 한가지만 잘하면 된다! (feat. 원씽)

많은 걸 잘하고 싶다는 욕심을 부릴때가 있다. 영어도 잘하고 싶고, 그림도 잘그리고 싶고, 노래도 잘하고 싶고, 글도 잘쓰고 싶다. 하지만 이 모든것을 잘하고 싶다고 해서 모든 것에 시간을 균등하게 분배하고 열심히 노력 해봤자, 원하는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일정 수준까지는 실력이 올라갈 수 있지만, 하나만 골라서 그것만 열심히 판 사람의 실력을 결코 따라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분야에서 취미 정도가 아니라 성공의 반열에 들어서고 싶다면 집중이 필요하다. 수많은 선택지 중에서 단 한놈만 골라서 그 놈만 죽도록 패야지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 이유를 알아보자.

원씽이라는 책을 읽고 내 나름의 생각을 보태서 정리해본 내용이다.

20%의 노력이 80%의 결과를 만든다.

20%의 노력이 80%의 결과를 만든다
20%의 노력이 80%의 결과를 만든다

이 결과는 조금 충격스럽다. 바꿔말하면 내가 하는 많은 일 중 대부분은 성공에 거의 기여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니까. 근데 생각해보면 모든 성공이 그렇다. 모든걸 적당히 잘해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그 사람만의 강점 한가지로 결국은 성공하는 것이다.

이 말은 모든 것을 잘하고 싶다는 욕심을 버리고 내가 잘할 수 있는, 꼭 해야만 하는 결정적인 한가지를 찾아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만약 처음부터 한개를 못 찾겠으면 내가 원하는 100가지를 적어본 다음 거기서 20%를 계속해서 골라내는 식으로 리스트를 줄여나가야 한다.

이것 저것하려고 하면서 나의 시간과 의지력을 깎아먹는 대신 아웃풋을 내기 위한 소수에 집중해 진짜 퍼포먼스를 내야한다. 그래야 눈에 보이는 결과가 따라올 수 있다.

나한테 필요한 만큼의 통제력만 있으면 된다.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보면 거의 새로 태어나야 가능할 것 같은 수많은 미션을 준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 2시간 이상 독서를 하고, 운동을 하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블라블라… 물론 그런 생활방식을 가지게 되면 성공에 가깝게 가는 것이 맞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은 틀렸다.

습관은 한번에 하나씩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필요한 만큼의 통제력만 있으면 된다. 나에게 필요한 한가지를 정해 그것만 나의 습관으로 만들면 그때부터는 쉬워진다. 한가지가 되기 시작하면 그것이 도미노의 시작점이 되어 그 다음 단계를 자동으로 쓰려뜨려주기 시작하니까.

나에게 필요한 어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딱 66일만 노력을 기울이면 된다고 한다.

습관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66일
습관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66일

처음에는 한가지 습관을 만들기위해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지만 66일 정도가 지나 습관이 확립되고 나면 그때부터는 별다른 노력이나 생각없이도 자동적으로 그것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럼 그 습관을 지키는데 의지력이 따로 필요없어진다.

거기다 좋은 습관을 만들어두면 저절로 후광 효과도 생긴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습관을 들이는데 성공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덜받고, 충동구매가 줄고, 식습관이 나아지는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더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좋은 습관 하나를 내것으로 만들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온다는 말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원씽(The one thing)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지음

의지력은 실시간으로 떨어지는 배터리 같은 것이다.

의지력을 발휘하는데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의지력은 배터리와 같아서 초록색으로 만땅 차있을때는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이 쉽다. 하지만 배터리가 부족하고, 지쳐있을때는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이 힘들다. 의지력은 얇고 넓게 퍼뜨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득 차있을때 가장 중요한 것에 제대로 써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뇌의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방법 4가지

중요하고 의지가 필요한 일은 아침에 할 것!

그렇기 때문에 하루 루틴을 짤때 가장 중요하고 인지능력이 필요한 일은 나의 의지력이 가장 높은 상태인 오전에 해치우는 것이 좋다. 오후가 되어 체력이 떨어질수록 의지력도 함께 떨어진다.

하루의 투두 리스트를 짤 때는 해야할 일을 단순히 나열하고 지워가는 식이 아니라 중요한 우선순위대로 나열한 다음 의지력이 필요한 순서에 따라 처리해나가는 것이 성취율을 높이는 현명한 일일 것이다.

의지력은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 유한한 자원이다. 쓸데없는 곳에 낭비해버린다면 정작 중요한 일에, 또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는 때에 쓸 힘이 남아있지 않게 된다.

결론 : 똑똑한 선택과 집중이 성공을 만든다.

결국 가장 중요한 하나(원씽)를 선택하고,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고, 우리의 의지력이 가장 높은 타이밍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인생의 옳은 선택을 지속할 수 있다면 우리는 성공할 수 밖에 없다.

그럴려면 우선 나에게 가장 중요한 그 하나가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겐 독서와 글쓰기다. 잘하고 싶고 좋아하지만 생각보다 지속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나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 힘은 무한할 것이라 생각한다.

부자가 되려면 독서를 해야하는 진짜 이유 4가지